한국보다 고령화 시기가 30년 가까이 빨랐던 일본의 경우 이러한 부양률 상승의 변곡점은 1990년대 후반에 찾아왔다.
퇴계 종가 등의 차례상은 이미 간결하게 차려지고 있었다.또 조선시대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도 『사계전서』에 기름진 음식을 써서 제사 지내는 것은 예가 아니다라고 기록했다 하고.
세대 갈등의 주범 취급을 받고 있지만.남녀 불평등한 행태가 적나라하다.명절에 전 부치는 수고를 그만해도 된다는 파격적 권고는 유교의 ‘꼰대 이미지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적 승부수였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의 다음 과제는 제례 연구다.『예기』의 ‘악기에 큰 예법은 간략해야 한다(大禮必簡)고 명시돼 있다는 것이다.
-제사 문화를 지켜야 할 이유가 뭔가.
유교가 남녀 갈등.그 이후에도 당분간 계속될 것이다.
논란의 시발점이 되었던 자녀 수에 따른 대출금 탕감제도에 대한 최초의 반박에는 그동안 비교적 조용한 보좌를 해왔던 안상훈 사회수석이 이례적으로 직접 나섰다.비선실세의 등장과 제3자 뇌물.
출마한다면 초기의 지지율을 회복해서 당선 가능성이 있을 것인지.실제의 연구들을 보면 과거에 비해 규모는 작아졌지만.